미래여성병원

전문센터

유방/갑상선

HOME > 전문센터 > 유방/갑상선
비주얼

유방암이란?

유방 안에만 머무는 양성 종양과 달리 유방 밖으로 퍼져 생명을 위협할 수 있는 악성종양으로 대개 유관(젖줄)과 유소엽(젖샘)의 상피세포에서 발생합니다.
초기에는 대부분 증상이 없고 병이 진행되면서 유두 분비물, 멍울, 부종, 피부변화, 발적, 겨드랑이 혹, 습진 등이 나타납니다.

유방암의 진단

유방촬영

40세에서 69세 까지의 여성에서 1-2년 간격의 정기적인 유방촬영은 유방암으로 인한 사망률을 획기적으로 낮출 수 있습니다.

유방초음파

치밀유방을 갖는 여성에서 추가적인 초음파가 필요할 수 있고, 영상검사에서 발견된 종괴를 초음파를 이용하여 세침흡인 생검 세포검사나 침생검 조직검사를 할 수 있습니다.

조직검사

유방 결절(멍울)에 대하여 초음파 유도하 조직검사를 시행합니다.

자가진단

폐경 전 여성의 경우 매달 생리 직후 3~5일 이내, 폐경 후 여성은 매달 정해진 날 실시합니다.

맘모톰 시술

유방의 양성 혹을 진단하거나 완전 절제하기 위한 기구로, 흉터와 통증을 최소화 하고 시술 직후 일상생활이 가능합니다.

맘모톰이 필요한 경우

  • 유방 촬영 시 암이 의심되는 미세 석회화가 있을 경우

  • 조직검사를 했지만 확진을 내릴 수 없을 경우

  • 조직검사 상 양성임에도 불구하고 추후 암 진행 가능성이 있는 경우

  • 양성종양으로 알고 있었으나 크기가 커지거나 통증이 심해지는 경우

유방암의 치료

유방절제술

전절제술과 부분절제술로 나눌 수 있는데, 부분절제술로 유방의 모양을 보존하면서 방사선 치료를 병행하는 방법이 주로 이용되고있습니다.

방사선치료

X선, 감마선, 전자선, 양성자선 등 고에너지 방사선을 이용하여 암을 치료하는 방법입니다.

항암치료

부분절제술 및 방사선치료와 함께 항암치료를 받는 것이 재발을 낮추는 데 좋습니다.

비주얼

갑상선이란?

갑상선이란 인체 내 모든 기관의 기능을 적절하게 유지시켜 주는 역할을 하는 중요한 갑상선 호르몬을 생산, 분지하는 내분비 기관입니다.

갑상선 질환의 종류

01

기능의 이상

갑상선 기능 항진증 갑상선 기능 저하증

갑상선의 호르몬 합성 및 분비가 증가된 것을 말하며 그레이브스 병이 가장 흔한 원인입니다.

갑상선 호르몬의 부족으로 몸의 대사가 저하된 상태를 말합니다.
원인은 하시모토 갑상선염 (만성 자가면역성 갑상선염)이 가장 흔하며, 그 외 갑상선 염, 아급성 갑상선염, 약물, 갑상선 수술 후 등이 있습니다.

갑상선 기능 항진증의 증상 갑상선 기능 저하증의 증상
02

염증성 질환

아급성 갑상선염

갑상선 부위에 통증과 압통이 나타나는 것이 특징적이며 통증은 귀나 후두부로 번질 수 있습니다.
갑상선 기능의 이상이 나타날 수 있으나 대개는 정상으로 회복되어 영구적 손상을 일으키는 경우는 드뭅니다.

산후 갑상선염

아급성 갑상선염과 같이 일시적인 갑상선 기능을 유발하나 통증이 없고 산후에 잘 발생합니다.

만성 갑상선염

하시모토 갑상선염 이라고도 불리는 이 질환은 갑상선을 공경하는 항체가 체내에 비정상적으로 생성되어 갑상선에 만성 염증을 일으키고 이로인해 갑상선 기능 저하증이 발생합니다.

03

구조적 이상

갑상선에 결절(혹)이 생긴 것을 말합니다. 결절은 거의 모든 갑상선 질환에서 나타나며, 결절의 크기가 몇 년 동안 변동이 없으면 양성일 가능성이 높고, 서서히 성장하면 악성(암)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갑상선암

다른 암과는 달리 완치율이 높고 예후도 좋아 수술하면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초기에는 특별한 증상이 없는 것이 특징이며, 병이 진행될 수록 갑상선 부위가 커지고, 통증이 나타나며, 목소리가 쉬고, 삼키기 힘든 증상이 나타납니다.

갑상선 검진

갑상선 기능검사

갑상선 기능 이상은 혈액검사를 통해 호르몬 양을 측정하여 쉽게 진단이 가능합니다.

초음파검사

갑상선 결절을 확인하기 위한 검사입니다. 방사선의 노출이 없어 안전합니다.

세포검사

머리카락 두께의 가는 주사바늘을 이용하여 초음파 유도 하에 갑상선에 있는 혹을 채취하는 검사입니다.

갑상선 고주파 절제술

갑상선 양성 결절을 치료하는 방법으로 가는 바늘에서 나오는 고주파를 이용하여 갑상선 혹을 파괴시키는 방법입니다.

고주파절제술의 대상

  • 갑상선 결절의 크기가 2cm이상인 경우

  • 튀어나와 미관상 보기가 좋지 않은 경우

  • 혹이 갑자기 커지는 경우

  • 환자가 심리적으로 불안해 하는 경우

갑상선 암의 치료

가장 좋은 치료법은 외과적인 수술을 통해 한쪽이나 양측 갑상선을 절제하거나 주변 림프절까지 절제하는 것 입니다.
수술 이후 재발을 낮추기 위해 갑상선 호르몬제를 복용하며, 일부 재발위험이 높은 환자들에게는 방사선 요오드 치료를 추가합니다.